home
🛑

모든 것은 인터넷에서 시작되었다

저자
김경화 지음
키워드
인터넷
소셜미디어
미래
소개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여섯 가지 이야기
랜선 모임 날짜
2021/11/22 20:00
출판사
다른
세모람도서관 - 독자와 저자의 랜선 만남 - 11월 22일 저녁 8시
저자의 첫 인사
"안녕하세요. <모든 것은 인터넷에서 시작되었다>를 쓴 김경화라고 합니다. 인터넷과 디지털 미디어에 대해 탐구하는 미디어 인류학자입니다. 돌이켜보면 연구자가 되기 전에 참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일간지의 사회부 기자로 일했고, 포털 사이트에서는 새로운 플랫폼을 기획했습니다. 일본에서 휴대폰용 온라인 미디어를 만드는 일도 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현장에서 느낀 문제 의식을 원동력 삼아 연구자의 길을 가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디지털 시대를 현명하게 살기 위한 지식과 제언을 담았습니다. 가상 현실, 소셜 네트워크, 스마트 폰, 인공 지능 등 최신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듣게 됩니다. 이런 주제를 잘 모르면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불안감을 느끼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과학자나 전문 엔지니어처럼 최신 기술에 대해 잘 알 필요는 없습니다. 그보다는 이런 기술들이 나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구체적으로 성찰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어떻게 이 변화의 시대를 잘 살기 위한 소양 (책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라는 개념으로 소개했습니다)에 관심이 있는 분, 혹은 인터넷 관련 분야의 전공, 직업, 사업을 고려 중인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독자 여러분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만남의 시간을 기쁜 마음으로 기다리겠습니다."
저자 김경화
서울대학교 인류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도쿄대학교에서 학제정보학 석사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일본 도쿄대, 일본 칸다외국어대학 등에서 교편을 잡았고, 지금은 귀국해서 강의 및 집필을 병행하고 있다.
한국어 저서로 《세상을 바꾼 미디어》, 《21세기 데모론》 등이 있고, 현재 한국일보에 《같은 일본, 다른 일본》 이라는 제목의 정기 칼럼을 연재 중이다.
저자가 던진 생각거리 질문
[책 읽기 전]
1.
인터넷이 없는 세상에 대해 상상해 보기
2.
코로나 19 사태 속에서 인터넷의 긍정적인 영향은 무엇일까?
3.
코로나 19 사태 속에서 인터넷의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일까?
[책 읽은 후]
1.
앞으로 다가올 세상에 대해 상상해 보기
2.
나의 삶 속에서 인터넷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
저자와 함께하는 랜선 모임 - 2021년 11월 22일 저녁 8시
저자의 15분 미니강연
질의 응답
저자의 클로징
* 최대 1시간 30분 진행
참여 방법 및 진행 방식
1.
'독자 참여'를 신청해주세요. 세모람도서관 밴드 커뮤니티 초대장을 보내드립니다.
2.
밴드 '일정'으로 들어가 꼭 모임 '참석 표시'를 꼭 해주세요.
3.
저자를 만나기 전 1) 저자의 첫 인사 글, 2) 생각거리 질문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책을 읽어주세요.
4.
랜선 모임 당일까지 밴드 '인증 활동'에 2회 이상 참여하면 모바일 수료증을 드립니다.
5.
랜선 모임 후 블로그, SNS에 공유한 서평 및 모임 후기 링크를 아래 댓글 창에 공유해주시면 좋습니다.
<모든 것은 인터넷에서 시작되었다> 책 정보 - 책을 꼭 읽고 참여해주세요:)

독자 참여 신청하기

세모람 - 저자와 함께하는 온라인 독서모임 서비스 뉴스레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 문의 | hello.semoram@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