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저자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하인후 옮김
키워드
피렌체사
마키아벨리
이탈리아
소개
마키아벨리가 전하는 13~15세기 피렌체의 진짜 모습!
랜선 모임 날짜
2023/02/10 20:00
출판사
무블출판사
번역자와 함께하는 책 모임 참여 방법? 세모람레터 구독 후 내 메일함에서 참여 방법을 확인해주세요.
번역자의 인사
안녕하세요.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를 번역한 하인후 입니다.
우연히 읽은 이 책 제7권 제1장의 한 단락이, 그중에서도 특히 “불행히도 피렌체의 분열은 늘 파벌을 동반했고, 그 결과 항상 공화국에 해로웠다.”라는 대목이 『피렌체사』를 번역해 보자는 저의 무모한 열정을 이끌어 냈습니다. 이 문장의 ‘피렌체’가 자꾸 우리가 사는 오늘의 이 대한민국을 연상시켰기 때문입니다. 피렌체의 분열과 도시국가 간의 갈등으로 이탈리아가 맞이한 불행을 안타까워하는 마키아벨리의 목소리가, 우리 사회의 분열을 자성自省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해 봅니다.
번역자 하인후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석사과정을 이수했다. 2003년 <세계의 문학> 봄호에 단편소설 「그림자 밟기」를 발표했고, 2021년 카카오페이지에 장편소설 『만질 수 없는』을 썼다. 현재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출간을 준비하며, 『로마사 논고』를 번역하고 있다.
저자 니콜로 마키아벨리 1498년 피렌체 공화국의 시뇨리아최고행정기구를 보좌하는 ‘세그레타리오 델라 세콘다 칸첼레리아제2서기국 국장’에 임명되며 화려하게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재임하는 동안 프랑스·로마냐·로마·신성로마제국 등지에 파견되어, 프랑스 수상으로 루이 12세의 총신寵臣인 조르주 당부아즈 추기경, 교황 알렉산데르 6세의 아들이자 군주론의 모델로 알려진 체사레 보르자, 율리우스 카이사르를 닮기 위해 율리오란 이름을 택했다는 전사戦士 교황 율리오 2세와 같은 당대 제일의 인물들을 만났다.
또한, 마키아벨리는 1507년 ‘9인의 군사 위원회Nove di Milizia’ 의 수장으로 임명되어 피렌체 시민군을 조직하는 일에 앞장섰고, 이 시민군을 기반으로 1509년 피사를 피렌체에 재복속시키는 데 큰 공을 세웠다. 그러나 1512년 이 시민군이 프라토에서 스페인군에게 참패하며 메디치 가문이 피렌체로 귀환했고, 그는 14년간 몸담았던 모든 공직에서 쫓겨나고 말았다. 게다가 1513년에는 메디치 가문을 제거하려 한 이른바 ‘보스콜리Pietro Paolo Boscoli 음모’에 가담한 혐의로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이 이후 집필에 전념한 마키아벨리는 『피렌체사』를 비롯해 『군주론』, 『로마사 논고』, 『전쟁의 기술Dell’arte della Guerra』, 『카스트루초 카스트라카니의 생애』, 『만드라골라』희곡, 『대악마 벨파코르』소설 등을 썼다.
책 목차
보기 (삼각형을 눌러주세요.)
번역자가 독자에게 드리는 질문
1.
왜 역사를 읽을까요?
2.
사회가 분열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3.
사회의 분열을 막을 방법이 과연 있을까요?
랜선 책 모임 진행
1.
번역자의 안내로 책을 읽으며 독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집니다.
- 2주, 자율
2.
번역자와 만나 미니강연을 듣고 질문하며 대화합니다.
- 90분
3.
모임 후기를 남기고 번역자의 서명이 담긴 수료증을 받습니다.
- 선택
참여 방법 (무료)
1.
2.
내 메일함에서 자세한 안내 사항을 확인해주세요.
수료증
책 정보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
세모람 구독하기 (독자 참여 신청)
세모람 - 저자와 함께하는 온라인 독서모임 서비스 뉴스레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 문의 | hello.semoram@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