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건축가의 습관

저자
김선동 지음
키워드
건축가
습관
예술과실용사이
소개
어느 젊은 건축가의 일을 짓는 법
랜선 모임 날짜
2022/12/14 20:00
출판사
좋은습관연구소
저자와 함께하는 책 모임 참여 방법? 세모람레터 구독 후 내 메일함에서 참여 방법을 확인해주세요.
저자의 인사
“안녕하세요. <건축가의 습관>의 저자 김선동이라고 합니다. 큰 회사, 작은 회사를 거치면서 건축설계일을 10년 가까이 해오고 있고요. 제 회사를 개업하고 1년 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저라는 건축가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작업에 임하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제 자신을 단련하고 성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는지를 담고 있습니다. 건축가라는 직업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 건축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가 책 속에 제시한 20여 가지의 습관은 건축가를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다른 분야의 분들에게도 분명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랜선 모임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면 좋겠네요.”
저자 김선동
10년 차 건축가 김선동은 건축의 대중화를 이끄는 소장파 건축가 중 한 사람이다. 예술과 작품의 범주에 있던 건축설계의 범위를 확장시켜 건축의 대중화를 몰고 온 젊은 건축가 그룹에 속한다. 자기만족을 위한 ‘작품’이 아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건축을 지향하면서도 자신만의 독특함을 잃지 않고자 한다.
그는 자신의 건축을 한마디로 “단순함 속에 단단함”이라고 정의한다. 조선백자 달항아리와 종묘 등을 예로 들며 복잡하고 현란하지 않으면서도 기본을 지키는 건축 그러면서도 합리적인 건축이 결국 대중을 위한 건축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자신의 건축 철학을 구현하기 위해 오늘도 주변을 관찰하고 스케치를 하고, 시공사와 협력사들과 부대끼며 건축주에게 최선의 안을 제안한다.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 동 대학원 졸업 2010-2016 정림건축사사무소 2017-2021 이데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2021~ 오픈스튜디오 건축사사무소 대표소장 2021~ 호서대학교 건축과 초빙교수 저서 건축소설 COMPETITION
책 목차
보기 (삼각형을 눌러주세요.)
저자가 독자에게 드리는 질문
[책 읽기 전]
1.
길을 가다가 눈길을 끄는 건물을 본 적이 있나요? 그런 건물은 누가 설계했을지 궁금한 적이 있나요?
2.
건축가들은 어떻게 작업하는지 궁금한 적이 있나요?
3.
건물은 어떻게 지어지는지 알고 있나요?
[책 읽은 후]
1.
건축가 뿐만 아니라 나에게 필요한 습관은 무엇일까요?
2.
건축가와 함께 짓고 싶은 집이나 건물이 있나요?
3.
건축가에게 묻고 싶은 것이 있나요?
랜선 책 모임 진행
1.
함께 책 읽기 (약 2주)
- 저자의 안내(첫 인사, 생각거리 질문)로 책을 읽고 생각을 공유합니다.
2.
저자와의 만남 (90분)
- 저자가 준비해온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며 대화합니다.
3.
수료증
- 모임 후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저자의 서명이 담긴 수료증을 받습니다.
4.
커뮤니티
- 모임에 참여한 사람들이 서로에게 배움과 영감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활동을 이어갑니다.
참여 방법 (무료)
1.
2.
내 메일함에서 자세한 안내 사항을 확인해주세요.
수료증
책 정보 <건축가의 습관>
세모람 구독하기 (독자 참여 신청)
세모람 - 저자와 함께하는 온라인 독서모임 서비스 뉴스레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 문의 | hello.semoram@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