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plicate
📸

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

저자
김경훈 지음
키워드
사진기자
퓰리처상
인문에세이
소개
한국인 사진기자 최초 퓰리처상 수상자 김경훈 기자의 첫 인문 에세이
랜선 모임 날짜
2022/12/08 20:00
출판사
다산초당(다산북스)
저자와 함께하는 책 모임 참여 방법? 세모람레터 구독 후 내 메일함에서 참여 방법을 확인해주세요.
저자의 인사
“안녕하세요. <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를 쓴 김경훈입니다. 저는 지난 20여 년간 사진기자로 일을 해오면서 사진 속에 우리 사회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 기록하고 전달해 왔습니다. 이러한 업을 해오면서 느낀 것은 사진 속에는 우리 인생의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좋은 사진을 찍고 사진 속의 이야기를 제대로 읽어내려는 마음과 자세는, 좋은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한 장의 좋은 사진을 만들기 위해 카메라의 작은 프레임을 바라보며 아주 짧은 순간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은, 매일 매일 선택의 기로에 서 있는 우리 인생과 비슷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을 포착하지 못하고 좋은 사진을 놓쳤을 때 아쉬워하는 마음은, 우리 인생의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며 자신에게 찾아오는 기회를 놓칠까 봐 조급해하는 우리의 마음과 비슷한지도 모릅니다.
취재 현장에서 겪은 다양한 이야기들과 생각 그리고 사진계의 거장들과 그들의 사진 속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을 통해 인생을 바라보는 프레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저자 김경훈
중앙대학교 사진학과와 런던 컬리지 오브 커뮤니케이션London College of Communication에서 보도 사진을 공부했다. 1999년 《일간스포츠》에서 사진 기자로 첫발을 내디뎠고, 2002년부터 현재까지 《로이터 통신》에서 근무하고 있다.
2019년 퓰리처상, 2020년 세계보도사진전 수상을 비롯하여 다수의 보도 사진상을 수상했으며, 지은 책으로는 『사진을 읽어 드립니다』, 『사진이 말하고 싶은 것들』이 있다.
책 목차
보기 (삼각형을 눌러주세요.)
저자가 독자에게 드리는 질문
[책 읽기 전]
이 책을 읽으시는 많은 분들도 스마트폰 카메라로 하루에도 제법 많은 사진을 찍으실 텐데요.
1.
좋은 사진, 혹은 잘 찍은 사진 한 장을 촬영하기 위해 어떤 노하우나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2.
혹시 그러한 생각들이, 나름대로 생각하고 계신 좋은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과 비슷하지는 않은가요?
[책 읽은 후] 이번 책에는 일부러 본문에서 이야기하는 사진들을 거의 넣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여러분들이 그만큼 더 많은 생각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세모람 랜선 책 모임에서는 "스테레오 타입 뛰어넘기", "괴벨스의 그림자", "사진의 때 , 인생의 때"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미니 강연 시간에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1.
이 챕터들이 전해주는 의미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랜선 책 모임 진행
1.
함께 책 읽기 (약 2주)
- 저자의 안내(첫 인사, 생각거리 질문)로 책을 읽고 생각을 공유합니다.
2.
저자와의 만남 (90분)
- 저자가 준비해온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며 대화합니다.
3.
수료증
- 모임 후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저자의 서명이 담긴 수료증을 받습니다.
4.
커뮤니티
- 모임에 참여한 사람들이 서로에게 배움과 영감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활동을 이어갑니다.
참여 방법 (무료)
1.
2.
내 메일함에서 자세한 안내 사항을 확인해주세요.
수료증
책 정보 <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
세모람 구독하기 (독자 참여 신청)
세모람은 독자와 저자의 랜선 만남을 연결하는 온라인 도서관입니다.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유튜브 뉴스레터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