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plicate
🏬

대한민국 이커머스의 역사

저자
이미준(도그냥) 지음
키워드
이커머스
IT기업
스타트업
소개
Since1996 현직자의 인사이트로 살펴본 IT 플랫폼 26년사
랜선 모임 날짜
2022/10/27 20:00
출판사
초록비책공방
저자와 함께하는 책 모임 참여 방법? 세모람레터 구독 후 내 메일함에서 참여 방법을 확인해주세요.
저자의 인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이커머스의 역사>로 돌아온 저자 이미준입니다. 신입부터 지금까지 12년째 이커머스를 만드는 현직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미래 트렌드에 많은 관심을 가지시는데요. 미래 트렌드와 세계 트렌드를 무작정 따라해도 어떤 서비스는 성공하고 어떤 서비스는 실패하고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국내의 역사적 맥락이 작용하기 때문일텐데요. 저는 실무에서 일하면서 어떤 서비스는 고객의 선택을 받고 어떤 서비스는 실패할까에 대한 이유를 역사를 통해 추측하고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역사학과 출신인 제가 이커머스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었던 역사공부의 흔적으로, 2016년부터 조사하고 써온 기록의 모음입니다. 전작인 <서비스 기획 스쿨>에서 서비스 기획의 스킬적인 부분을, <코딩 몰라도 됩니다>에서 이커머스 기업의 생리와 직무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이번에는 이커머스 서비스의 현재 모습과 미래 모습의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단 하루도 이커머스 없이 살 수 없게 된 오늘날의 모습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추억으로 또 인사이트로 함께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제 책을 읽으면서 여러분이 느끼신 변화에 대한 소감과 생각도 나누고 싶습니다. 랜선 책 모임에서 함께 만나보아요!”
저자 이미준(도그냥)
이커머스 바닥에서 신입부터 기획자로 성장한 운 좋은 12년차 서비스 기획자. 국내 이커머스 1세대 롯데닷컴에서 시작해, 현재 ‘지그재그’를 포함한 스타일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카카오스타일의 프로덕트오너로 일하고 있다. 전시, 마케팅, 상품, 배송 등의 시스템 기획을 거쳐 이커머스 시스템의 꽃인 주문과 클레임 시스템 기획에 애정을 갖고 일하고 있다.
2016년부터 우연히 공부하게 된 ‘대한민국 이커머스의 역사’는 습관적으로 일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넓은 시각을 갖게 해주었다. 자신이 깨우친 인사이트를 함께 나누기 위해 브런치에 연재하고 매년 두 번씩 강의를 열어 이커머스의 변화를 계속해서 학습하고 있다.
브런치와 유튜브와 각종 강의를 통해 이커머스와 서비스 기획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 오면서, 무려 7년 만에 막연히 꿈꿔오던 대한민국 이커머스의 역사를 현업자의 시각으로 출간했다. 전작으로 《현업 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코딩 몰라도 됩니다》가 있다.
책 목차
보기 (삼각형을 눌러주세요.)
저자가 독자에게 드리는 질문
[책 읽기 전]
1.
현재 가장 잘 사용하시는 이커머스, 언제부터 사용하시기 시작했나요?
2.
신기술이 넘쳐나는 시기에 왜 역사를 살펴봐야 할까요?
3.
스스로 상품을 구매하실 때 어떤 흐름으로 구매하시나요?
[책 읽은 후]
1.
쿠팡과 네이버 둘 중의 어떤 기업이 승리할까요?
2.
왜 전통적인 유통회사인 롯데, 신세계, 현대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존재감이 작아졌을까요?
3.
어떤 이커머스가 고객의 선택을 받을까요?
랜선 책 모임 진행
1.
함께 책 읽기 (약 2주)
- 저자의 안내(첫 인사, 생각거리 질문)로 책을 읽고 생각을 공유합니다.
2.
저자와의 만남 (90분)
- 저자가 준비해온 이야기를 듣고 질문하며 대화합니다.
3.
수료증
- 모임 후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저자의 서명이 담긴 수료증을 받습니다.
4.
커뮤니티
- 모임에 참여한 사람들이 서로에게 배움과 영감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활동을 이어갑니다.
참여 방법 (무료)
1.
2.
내 메일함에서 자세한 안내 사항을 확인해주세요.
수료증
책 정보 <대한민국 이커머스의 역사>
세모람 구독하기 (독자 참여 신청)
세모람은 독자와 저자의 랜선 만남을 연결하는 온라인 도서관입니다.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유튜브 뉴스레터 블로그